알림톡 템플릿 검수 기준
A. 정보성 메시지
B. 알림톡 서비스 범주 및 화이트 리스트 메시지
C. 알림톡 블랙 리스트 메시지
구분
|
내용
|
승인
|
위 A, B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메시지
|
반려
|
1. 위 A, B 하나라도 충족하지 못하는 메시지 또는 C에 해당하는 메시지
2. 변수오류, 변수로만 이루어진 메시지/버튼
|
확인요청
|
판단이 어려운 경우 검수요청자에 추가 정보 요청
|
검수보류
|
B와 C에 없으며 판단이 모호한 메시지
|
알림톡 템플릿 검수 흐름도

① 메시지 일부분에 광고나 블랙리스트가 포함된 경우 위 ①, ② 단계에서 "아니오"로 진행
- 광고에 "카카오톡 채널 추가", "광고 수신 동의 요청"은 해당하지 않음
- 매월 정기적으로 발송되는 메시지의 하단에 링크를 이용한 광고 노출은 가능
② 반려 : 반려 사유 및 수정 방법도 안내
③ 검수보류 : 메시지 사업파트에 검수에 대한 판단 요청
정보성 메시지
정보성 메시지란 정보통신방법 안내서에 ‘영리목적 광고성 정보의 예외’에 해당하는 메시지
스팸방지 정보통신망법 안내서 확인하기 : https://spam.kisa.or.kr/customer/sub2_R.do?boardNo=1004
https://spam.kisa.or.kr/customer/sub2_R.do?boardNo=1004
잘못된 접근입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spam.kisa.or.kr
스팸방지 정보통신망법 Q&A 확인하기 : https://spam.kisa.or.kr/customer/sub2_R.do?boardNo=145
https://spam.kisa.or.kr/customer/sub2_R.do?boardNo=145
잘못된 접근입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spam.kisa.or.kr
① 수신자와 이전에 체결하였던 거래를 용이하게 하거나, 완성 또는 확인하는 것이 목적인 정보
② 수신자가 사용하거나 구매한 재화 또는 서비스에 대한 설명, 보증, 제품 리콜, 안전 또는 보안 관련 정보
③ 고객의 요청에 의해 발송하는 1회성 정보(견적서 등)
④ 수신자가 금전적 대가를 지불하고 신청한 정보(뉴스레터, 주식정보, 축산물 거래정보 등)
⑤ 수신자가 신청한 경품 및 사은품 지급을 위한 정보(재화를 구매하면 경품신청이 자동적으로 이루진다는 사실을 안내를 받고 수신자가 재화를
구매를 한 경우 수신자가 경품 등을 신청한 것으로 봄)
⑥ 전송자가 제공하는 재화 또는 서비스에 대해 수신자가 구매 또는 이용과 관련한 안내 및 확인 정보
⑦ 전송자가 제공하는 재화 또는 서비스에 대한 조건 또는 특징에 대한 변경 안내 정보(회원 등급 변경ㆍ포인트 소멸안내 등)
⑧ 수신자가 전송자와 이전에 유상으로 체결 또는 합의한 상거래 계약 조건에 의거하여 수신자가 수령할 권리가 있는 재화 또는 서비스 (업데이트
등)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정보
⑨ 전송자가 제공(판매)하는 서비스·재화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며 오로지 공익목적을 위하여 무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재화에 관한 정보
※ 기업 등이 무료로 진행하는 공익활동 안내 정보 등이 이에 해당
⑩ 정보제공을 서비스로 하는 자가 이용자와 명시적인 계약체결을 하여 전송하되 이를 대가로 직접적인 수익이 발생하지 않아야 하며, 정보의 내용
이 서비스ㆍ재화 구매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정보
일기예보 앱에서 제공하는 날씨 정보, 택배추적 앱에서 제공하는 택배 위치 정보, 미디어 매체에서 제공하는 뉴스 정보는 광고성 정보 예외에 해당
※ 상품가격비교 정보는 상품 구매와 관련이 있으며, 주식정보는 주식 구매와 관련이 있으며, 할인항공권 정보도 항공권 구매와 관련이 있는 정보
로 예외에 해당하지 않음
※ 구인구직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구인구직정보는 정보제공을 대가로 직접적인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예외에 해당하지 않음
⑪ 1달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전송하는 비광고성 정보 하단에 들어가 있으며, 이용자가 추가적으로 일정한 행위(클릭 등)를 하는 경우에만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링크 페이지 펼치기 등)를 취해 전송하는 간단한 광고 안내 정보
※ 1달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전송하는 비광고성 정보로는 “요금고지서”, “카드결제내역”, “보험료 결제내역” 등 월별 결제 안내 등이 포함되지만
수시로 이용자에게 통지하는 포인트 발생ㆍ소멸 안내, 실시간 결제 내역 안내 등은 정기적으로 전송하는 것이 아니므로 포함되지 않음
※ 수신자가 클릭등의 행위를 하는 경우 광고성 정보가 노출됨을 명확하게 표시하여야 하며, 광고 안내 정보가 비광고성 정보의 가시성을 훼손하
지 않아야 함
※ 전송자가 취급하는 재화 또는 서비스에 한하여 광고 안내 정보 전송이 가능
⑫ 위에서 열거한 정보에 추가된 간단한 수신동의 요청 안내 정보
⑬ 위에서 열거한 정보 이외에 부수적으로 광고성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면 전체가 광고성 정보의 예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 단, 부수적으로 간단한 인사말이 붙어있는 경우에는 광고성 정보 예외에 해당
알림톡 서비스 범주 및 화이트 리스트 메시지
위 정보성 메시지 중에서 알림톡으로 발송 할 수 있도록 허용한 메시지
1. 알림톡 서비스 범주
(1) 알림톡은 정보성 메시지로 수신자에게 반드시 전달되어야 하는 정보에 한한다.
따라서, 메시지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에 광고성 메시지가 포함된 경우에는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없다. 다만, 비광고성 메시지 하단에 친구추가
또는 수신동의를 안내하는 문구는 포함될 수 있다. 또한 매월 정기적으로 발송되는 메시지(모바일 명세서 등) 하단에는 광고성 메시지가 포함될
수 있으며 이용자가 추가적으로 일정한 행위(클릭 등)를 하는 경우에만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 전송하는 간단한 광고 안내정보에 한한다.
검수시에는 아래와 같은 문구가 삽입된 경우 유의한다.
- 앱 설치를 유도하는 문구의 삽입
- 무료체험, 할인쿠폰이나 포인트 적립 혜택 제공을 조건으로 개인정보 등록 등 특정 행위를 유도하는 경우
- 쿠폰의 경우 대부분 광고라고 봐도 무방하나 예외적으로 수신자가 회원 가입, 결제 실적 달성, 이벤트 참여 등 이미 완료한 행동의 결과로서
받게 되는 쿠폰 정보는 수신자의 행동 시점에 쿠폰 수령 조건에 대해 구체적으로 사전 명시된 경우 광고성 메시지로 보지 않으며 알림톡 발송
이 가능하다.
(2) 알림톡은 수신자만 바뀔 뿐 특정 조건일 때 항상 특정한 내용으로 발송하여 템플릿으로 정형화할 수 있는 정보성 메시지이다.
따라서 발신자의 필요에 따라 간헐적으로 발송하는 공지사항 등은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없다. (2)번의 내용만으로는 날씨 및 주가 정보와 같이
템플릿화 가능한 정기 발행 및 구독 성격의 뉴스레터링 서비스를 알림톡으로 구현하려는 니즈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 대부분 ‘구독 옵트
인한 수신자에게만 발송하는지 여부’를 메시지 내용만으로는 확인할 수 없다는 점에서 보수적으로 판단하여 알림톡 발송 대상으로 보지 않는다.
다만, 송신자와 수신자가 계약으로 성립된 관계(건물주와 세입자, 회사와 임직원, 교육기관과 수강생 등)일 경우 발송 대상을 명확히 템플릿 내
추가하여 공지사항(건물 내 재난 알림, 사내 공지, 공공기관에서 발송 대상을 특정할 경우 등)으로 발송할 수 있다.
(3) 알림톡으로 발송 가능한지의 여부 판단은 화이트 리스트 정책을 따른다. 즉 발송 가능하다고 명기한 경우 외에는 일단 모두 발송 불가이며,
화이트 리스트에는 없으나 (1)번 및 (2)의 기준에 부합하는 경우 카카오 내부 검토를 거쳐 화이트 리스트에 추가함으로써 발송 가능할 수 있다.
(4) 예외적으로 수신 방식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수신자 관점에서 더 나은 수신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판단될 때 통상적인 알림톡 발송
범주에 속하지는 않지만 알림톡 발송 허용을 고려할 수 있다. 수신자 관점에서 발신자로부터의 수신 메시지 대부분이 알림톡이며 주 1회 이상
자주 수신되는 와중에 거래 중인 서비스 관련 일부 정보성 메시지만 문자로 받게 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대출이자, 대출만기) 이 경우도
화이트 리스트 추가의 경우와 같은 절차에 따라 카카오 내부 검토 후 최종 결정하여 처리한다.
(5) 모든 검수 대상 템플릿의 변수에는 예시 텍스트가 포함되어 있어야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송신자에게 수정을 요청한다.
(6) 검수자는 템플릿 상 기재된 고정값과 변수의 예시만을 참고하여 심사하며, 템플릿 내 포함 된 링크, 포인트 적립 절차 등은 심사하지 않는다.
다만, 링크과 포인트 적립 절차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승인 시 멘트로 안내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법적 문제는 송신자에게 있고, 신고가 다수
접수 될 경우 해당 프로필이 사업자등록번호를 기반으로 차단되어 영구적으로 사용 중지 될 수 있음을 안내한다.
2. 알림톡 화이트 리스트
(1) 회원 가입 확인
[#{SHOPNAME}]
안녕하세요. #{NAME}님!
#{SHOPNAME}에
회원가입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 주문/예약 결과 확인, 관련 입금계좌 등 추가 정보 안내, 관련 부재 중 전화 알림, 입금 결과 확인
[주문완료 안내]
#{홈쇼핑} 주문완료 #{주문내역} #{주문내역 확인}
(3) 구매완료 상품에 대한 사용법 안내
(4) 주문상품에 대한 구매확정 요청
#{NAME}님께서 주문하신 물품이 배송완료 되었습니다.
구매확정 부탁드립니다.
(5) 홈쇼핑 방송 예약 신청시 1회성 알림
[방송알림]
#{홈쇼핑} 방송알림
- 상품명 : #{상품명}
- 방송시간 : #{방송시간}
(6) 우편, 택배 배송 현황
#{받는분}고객님, 안녕하세요.
물품이 택배 #{도착영업소} 배달차량에 상차되어 금일 #{배송시간} 에 배송 될 예정입니다
(7) 실시간 포인트 적립 내역
[포인트]
#{성명} 님!! 지금 포인트가 적립되었습니다.
> 포인트 : #{포인트} 포인트
(8) 신용카드 결제 내역, (부가적으로) 당월 결제액, 연체 내역
#{카드명}승인
#{고객명}
#{결제정보 및 금액}
#{가맹점명}
[카드 #{발신번호}]
(9) 은행 입금, 출금, 이체, (부가적으로) 대출이자, 대출만기
고객님의 대출금 이자납입일이 15일이오니 확인바랍니다.
OO은행 #{지점명}
(10) 증권 매수 및 매도 주문 체결
[OO증권]
<주식체결안내(시간외단일가)>
#{계좌번호}
#{종목명}
#{매수매도}
#{수량}
#{매수단가}
#{주문번호 장운영구분}
(11) 보험 가입 확인, 보험금/보험서비스 청구 확인, 청구 처리 결과, 가입 및 청구 관련 절차 및 제출 자료 안내
[보험계약 해지(실효) 안내]
아래 계약의 #{2016년 08월분} 보험료가 납입최고(독촉)기간인 #{2016년 09월 말일까지} 납입되지 않아, #{2016년 10월 04일자}로 보험계약이 해지(실효)되었음을 안내 드립니다.
(12) (다른 알림톡 사용 중 부가적으로) QnA 문의 신청 확인, 답변 게시 알림
[#{SHOPNAME}]안녕하세요.
#{NAME}님! 고객님께서 요청하신 #{U_SUBJECT}에 답변이 등록되었습니다.
(13) (다른 알림톡 사용 중 부가적으로) 기가입 서비스, 구매 완료한 상품의 사용기한에 관한 리마인드 알림, 수술 후 주의사항 알림
안녕하세요.
사랑과 정성으로 진료하는 ‘OOO 동물의료센터’입니다.
다음의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셔서 #{환자명}님이 빠른 회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수술 후 주의사항 읽어보기 (필수)
#{URL}
(14) (플랫폼 서비스에서) 사업자 대상의 주문/예약 알림, 서비스/납품 일자 리마인드 알림
[OO]
#{납품업체}님 안녕하세요.
#{식당}에서 주문이 들어왔습니다.
# {주문 품목}
(15) 여행상품 예약 후 출발 전 리마인드 알림 (ex. 20일, 10일, 3일, 1일 전)
드디어 D-1! 내일은 그토록 기대하던 여행을 떠나는 날입니다!
고객님의 여행을 더욱 즐겁고 알차게 시작하기 위해 여행전 확인해야할 SELF체크사항을 안내해드립니다.
1. 여권은 잘 챙기셨나요?
2. 환전했거나 해야할 여행경비도 꼭 챙겨주세요!
3. 이용하실 항공의 전자항공권 및 호텔의 바우처는 확인하셨나요?
(16) 이용한 재화나 서비스(재화 렌탈, 보험, 학원 등)에 대한 만족도 참여 안내
- 설문조사 페이지에 광고 내용이 없어야함.
- 전송자가 제공하는 재화나 서비스와 무관한 쿠폰(ex: 커피쿠폰 등)은 댓가로 지급 안내 가능
#{인도처명}현장
#{인수일자}#{인수시간}에 인수완료하였습니다.
배송만족도 조사를 위하여 아래 바로가기로 접속해 주십시요.
#{URL 주소}
(17) 제품 구매, 서비스 사용 완료 후 1개월 이내의 구매 감사 인사, 제품/서비스 이상유무 확인 메시지
[#{지점명}]
#{고객명}님 1개월(#{구매일자})전 배송 받은상품 사용중 이상있으면 언제든연락주십시요.
#{지점명} #{지점전화번호}
(18) 수신자가 구매 / 이벤트 경품으로 당첨 / 계약 조건에 의해 수령할 권리가 있는 쿠폰 및 상품권 핀번호
- 별도 증빙 불필요
#{ },#{ } 축하합니다.
응모하신 이벤트 #{ }등 #{ }에 당첨 되셨습니다.
경품수령기한은 당일+#{ }일이며 테이블당 쿠폰 1일 1매 사용가능
(19) 게임 사전예약을 신청한 고객을 대상으로 사전예약 완료 및 게임 출시 시 안내하는 경우
- 메시지의 최상단에 사전예약 신청자에게만 발송된다는 내용이 있어야 함
- 사전예약한 게임과 사전예약 완료 및 출시 안내를 하는 게임이 동일 해야 함
*이 메시지는 [OOOOO]사전예약 신청자에게만 발송됩니다.
[OOOOO]
OOOOO 사전예약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이 메시지는 [OOOOO]사전예약을 신청하신 사용자에게 발송되는 메시지 입니다.
[OOOOO] 정식 출시! 사전예약 신청 감사드리며 특별한 아이템을 받을 수 있는 쿠폰 번호를 드립니다.
▶ 다운로드 바로가기: #{다운로드URL}
▶ 쿠폰 번호: #{쿠폰번호}
▶ 공식카페 바로가기
#{URL}
유의사항
- 사용방법: 게임 내 ‘튜토리얼 완료 후 우측하단->리스트에서 교환코드 선택->수령확인 클릭
- 쿠폰은 계정당 1회 사용 가능합니다(~2019년 9월 30일)
(20) 일회용 비밀번호(OTP) (단, 임시 비밀번호는 전화번호 확인 등의 수단으로 제거한 경우에만 발송 가능
임시비밀번호는 #{0000}입니다.
로그인 후 비밀번호를 꼭 변경해주세요.
(21) 주정차단속 문자알림 서비스 신청 후 주정차 위반시마다 알림
#{차량번호} 차량이 주차 단속지역에 주.정차 되었으니 이동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차량번호 인식 오류로 인한 오발송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정상적인 주.정차 상태라면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2) 렌트카 사용시 이전 사용자 분실물 확인 요청
[OOO]
전 사용자 분실물 확인차 전화드렸습니다.
연락 부탁드립니다
(23) 사내 자동 업무 알리미용 메시지
#{현재시간} 시스템 내 #{처리내용} 건이 #{처리결과}처리 되었습니다.
(24) 민방위 훈련 관련 안내, 주식 설정값 도달 안내
#{이름 : OOO}님은 #{일시}에 #{장소 : 민방위교육장소}에서 민방위 훈련교육이 있습니다.
(25) 학교/학원/e러닝 학사일정 안내
[OOO대학교 졸업대상자 졸업시험 안내]
졸업시험 일정
- 날짜 : #{시작일} ~ #{종료일}
- 시간 : #{시작시간} ~#{종료시간}
(26) 특정 사업장에 오염물질 측정결과 알림 메시지
[원격검색 결과]
#{사업장명}
#{굴뚝번호}
#{오염물질}
#{검사시각}
원격검색결과 #{결과} 입니다.
(ZERO #{제로지시값}/#{제로표준값}(#{제로오차율}%), SPAN #{스팬지시값}/#{스팬표준값}(#{스팬오차율}%)
(27) 포인트 정책 변경 관련 안내
포인트 정책 변경 안내
*변경전: 구매시 10포인트 적립
* 변경후: 구매시 5포인트 적립
(28) 고객이 입찰한 물품에 대한 최종경매 상황 알림 메시지
경매진행 안내 최고가 5분전!
#{고객명} 고객님, 차량의 경쟁입찰이 5분 후에 종료됩니다.
아래의 주소에서 경쟁입찰 결과를 선명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9) 알림톡 최초 수신 고객에게 최초 수신 시점의 알림톡 안내 메시지
주문이 완료되었습니다.
다양한 정보를 안심하고 받아 보실 수 있도록 카카오톡 알림톡 서비스를 오픈하였습니다.
카카오톡 알림톡 서비스란?
1. 친구추가 없이 #{회사명}가 고객님께 보내는 카카오톡 메시지
2. 청구서, 이사접수 안내 등 정보성 메시지만 발송
3. 카카오톡에서 인증된 기업만 발송 할 수 있어 도시가스 사칭 불가 (스팸/스미싱 걱정 無)
알림톡이 아닌 문자 메시지로 수신을 원하시는 경우 우측상단의 “알림톡 받지 않기”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30) (보험사, 시설보안서비스) 재난문자 및 날씨특보 관련 메시지
[OO 다이렉트] (재난관련 문자)고객님, 안녕하십니까?
OO 다이렉트 입니다.
금일 오후부터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에 최고 120MM 이상의 많은 양의 비가 예보되어 있습니다.
(31) 취득한 자격(증)의 유효기간종료안내/자격실효예정안내/자격실효안내 메시지
#{이름}님의 OOOO자격 정지안내.
- 인증번호: #{인증번호}
- 인증만료일: #{인증만료일}
- 인증실효예정일: #{인증실효일}
(32) 계약에 따른 쌍방의 의무와 권리에 관계된 중요한 고지사항
- 약관의 변경, 서비스 일시 점검 및 중단, 임시 휴무 등
[OOO화재] 서비스 일시 중단 안내
저희 OOO화재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9월 1일부터 10일까지 서비스가 일시 중단될 예정입니다.
▣ 중단기간 : 9/1 밤 10시 – 9/10 오전 8시
▣ 중단업무 : 보험료 납입, 해지, 보험금 청구/지급, 보험계약대출 등 중단
[멤버쉽카드 약관변경 안내]
▶ 개정 전
3. 개인정보 보유기간
B.고객개인정보 : 회원 탈퇴 요청시까지
▶ 개정 후
3. 개인정보 보유기간
B.고객개인정보 : 최종구매일로 부터 5년 동안 구매가 없는 경우 정보 삭제(매년 2월, 8월)
(삭제항목 : 성명,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생년월일, 배우자생일, 결혼기념일, 포인트)
(33) 외부 서비스 알림형 메시지는 다발성 메시지의 경우 수신자가 해당 메시지 수신을 신청했거나 관련 내용이 안내 되었어야 하며, 신청한 플랫폼
의 프로필에서 알림톡이 발송되어야 함
#{요청자 이름}님이 요청하신 #{서비스 명} 서비스에 대해 견적서가 도착했어요!
* 고수명: #{고수이름}님
* 서비스: #{서비스 내용}
* 위치: #{위치}
지금 견적서의 상세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34) 수신자가 금전적 대가를 지불하고 신청한 정보(뉴스레터, 축산물 거래정보 등)는 발송자로부터 유료 서비스임을 확인한 후 가능
안녕하세요.
회원님께서 요청하신 오늘의 OOO기업의 주가정보를 알려드립니다.
180,000원(1200 상승) (17.12.12 11:00 기준)
(35) 공공기관에서 법 의무사항을 안내하고, 위반시 과태료 부과됨을 안내하는 것은 가능
귀하 건물의 정화조 청소시기가 경과하여 재촉구하오니 기한 내 미청소 시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됨을 알려드립니다.
청소신청: 02-000-000
(36) 포인트 지급에 명시적으로 동의한 회원에게 지급하는 포인트 적립/소멸 안내 메시지 (마일리지, 쿠폰, 적립금 포함) 단, 회원에게 제공된 경우
에만 가능 (비회원 제공 불가)
※ 발송하는 업체명은 고정값 기재 필수
※ 증빙절차 생략
안녕하세요! OOO 입니다.
#{고객명} 회원님께서 보유한 포인트가 소멸 예정되어 안내 드립니다.
- 회원카드번호 : #{대표카드번호}
- 소멸예정 포인트 : #{10,000}점
- 유효기간 : #{17년 11월 30일}
상기 포인트는 유효기간 내 미 사용시 소멸됩니다.
(37) 대리운전 서비스 이용 메시지. 단, 대리운전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즉시성 안내 및 확인 정보만 가능 (예, 배차완료/기사도착/운행종료)
※ 대리운전 서비스는 해당 메시지 외 알림톡 화이트리스트 범주에 있는 다른 메시지는 발송 불가
※ 대리운전 서비스는 그룹 템플릿 사용 불가
#{오더일시}
#{출발지}->#{목적지}
#{기사명}(#{기사전화번호})
기사가 배차되었습니다.
38) 항공권, 철도승차권 및 재화, 서비스 등을 결제 후 타인에게 전송하는 경우
- 메시지 내, 결제한 구매자와 전송받는 자의 이름이 명시되어 있어야 함
#{구매자명}님이 #{수신자명}에게 보내신 #{여정정보} 철도승차권 #{매수}매가 도착하였습니다.
[OOO]
#{수신자명}님에게 #{선물이름}이 발송되었습니다.
선물명 : #{선물이름}
선물하신분: #{구매자명}
사용기간 :#{시작일} ~ #{종료일}
※ 자세한 이용 안내 #{URL}
(39) 비광고성 메시지 하단에 카카오톡 채널추가, 수신동의 메시지가 포함 된 경우
- 최대 80자로 변수 사용이 불가능하며, 아래 두 케이스로만 사용 가능
- 버튼을 사용해야하며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은 해당 카카오톡 채널 홈의 채널 추가 팝업 페이지로 이동
- 카카오톡 채널 추가는 CA(채널추가) 버튼 타입을 사용하며, 기타 수신동의는 WL(웹링크) 버튼 타입 사용
- 해당 영역은 본문과 버튼 사이 Description영역에 노출되며 본문 대비 사이드 -1pt, 컬러차가 자동 적용
[OO카드]
OO#{카드번호4자리}승인
#{고객명}
#{승인금액}원
#{할부개월}개월
#{거래일자} #{거래시각}
#{가맹점명}
이번 달 카드 이용내역 자세히 보기
#{URL}
OO카드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시면 유용한 정보를 카카오톡으로 받아 보실 수 있어요.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OO카드]
OO#{카드번호4자리}승인
#{고객명}
#{승인금액}원
#{할부개월}개월
#{거래일자} #{거래시각}
#{가맹점명}
이번 달 카드 이용내역 자세히 보기
#{URL}
OO카드 카카오톡 채널로 OO카드의 광고성 메시지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광고성 메시지 수신동의 버튼}
(40) 매월 정기적으로 발송되는 메시지 하단에 광고 메시지가 링크로 포함 된 경우
- 광고 메시지는 최대 80바이트로 제한
- 이벤트 페이지로의 이동은 버튼 형태로 제한
- 이벤트 안내 외의 ‘아래 버튼을 누르시면 이벤트(또는 광고)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필수 노출
- 변수로 등록 불가능하며 변경될 경우 재승인 필요
[OO카드] 카카오톡 명세서
#{고객명} 회원님! #{결제월}월 결제금액에 대한 명세서입니다.
■ 당월 결제금액
#{청구금액}원
■ 모바일 명세서로 보기
#{URL}
*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메시지 발송일로부터 100일까지만, 위의 링크를 통한 상세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 OO카드 대표전화 1588-1111
■ 아래 버튼을 누르시면 모바일 명세서 수신 고객 대상 이벤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벤트 페이지 이동 버튼}
(41) 직업 소개 또는 재화/서비스의 견적을 요청한 고객에게 조건에 맞는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다발성 메시지의 경우, 다수의 메시지가 발송될 수 있음에 대해 동의를 받았거나 고지 되었는지 확인 필요
- 다발성 메시지는 고객이 1회 요청을 하였더라도 해당 조건에 맞는 여러 직업 또는 재화/서비스를 안내함을 의미
#{고객명} 님 안녕하세요?
인재채용 플랫폼 [OO]입니다.
#{고객명} 님께서 잡사이트에 설정하신 구직정보 맞춤 채용 공고를 1회 공유드립니다.
기업명: #{기업명}
포지션: #{앱 개발자}
공고: #{URL}
*해당 채용공고 메시지는 고객님께서 요청하신 맞춤 채용 공고에 해당하는 공고가 있을 경우 발송됩니다.
(42) 항공권을 구매한 고객에게 구매한 항공권 관련 사항을 안내하는 경우(공항 내 부대시설 안내는 불가)
#{업체명} 예약번호 #{예약번호}
<OOO 부가서비스 신청 안내>
마이페이지에서 좌석지정, 좌석업그레이드, 추가수하물 신청 등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한 모바일 항공권: #{URL}
43) 알림톡으로 발송된 메시지의 내용에 대한 정정을 하는 경우
[안내] OOO캐시 첫 결제 적립 내용 정정
안녕하세요. #{이름} 고객님
OOO 첫 결제 적립금 안내에 대한
적립 일자가 잘못 기재되어 발송되었으며
추가적으로 정정된 알림톡이 추가 발송되었습니다.
OOO 첫 결제에 대한 적립일은
6월 30일이며 1회 정상 적립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44)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투숙기간 중 이용 가능한 쿠폰을 제공하는 경우
- 쿠폰 지급에 대한 사항이 호텔 예약 또는 체크인 시 안내 되었을 경우로 한정
- 안내 여부는 템플릿 검수 시, 부가설명 또는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갈음
[OOO호텔] 안녕하세요. OOO호텔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투숙자 - 고객명}님께서 투숙기간 중 이용 가능한 쿠폰 내역을 안내해드립니다.
▣ 사용 가능한 쿠폰 내역 / 유효기간
- #{쿠폰명 / ~YYYY-MM-DD}
- #{쿠폰명 / ~YYYY-MM-DD}
▣ 사용한 쿠폰 내역
- #{쿠폰명}
※ 쿠폰 정보는 #{YYYY-MM-DD} 기준 정보입니다.
※ 모든 쿠폰은 투숙 기간 중에만 사용 가능 합니다.
※ 체크아웃 이후에는 소멸되오니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45) 금융사에 신청한 고객을 대상으로 종합금융정보(종합주가지수, 환율, 금리 등)를 제공하는 경우
[OO화재] 보험사기 피해예방 안내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금융감독원 보도자료에 따르면 재활치료시 받는 치료(도수치료, 체외충격파, 프롤로 등)를 받으며 미용시술 패키지 결제, 치료 횟수 부풀리기 등의 병원권유를 받아 실손의료비를 청구, 보험사기에 연루되어 처벌을 받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객님께서도 불의의 피해를 받지 않도록 주의 부탁드립니다.
* 보험사기 행위를 한 경우 10년이하 징역, 5천만원이하 벌금 및 가중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보험사기특별방지법 제8조, 제11조)
금융감독원 보도자료 바로가기 URL 주소:
http://www.fss.or.kr/fss/kr/promo/bodobbs_view.jsp?seqno=21672&no=2&s_title=도수치료
&s_kind=title&page=1
■ 보험사기 신고센터
[금융감독원]
①전화(1332→4번→4번)
②팩스(02-3145-8711)
③우편
④금감원 보험사기방지센터(http://insucop.fss.or.kr)
3. 알림톡 블랙 리스트
정보성 메시지 여부와 관계없이 알림톡으로 발송 할 수 없는 메시지
(1) 무료 뉴스레터 등 무료 구독형 메시지 불가 (친구톡 사용 권장)
[OOOO 뉴스레터] 구독신청하신 <언론사람> 뉴스레터 #{해당월}월호가 발행되었습니다.
▶ 콘텐츠 바로보기: #{LINK}
(2) 계약관계이며 반드시 전달되어야 하는 메시지 외의 공지 메시지 불가 (친구톡 사용 권장)
(사)OOO복지회의 봉사자님들 2016년 한 해 동안 수고하셨습니다.
(3) 변수만으로 구성된 메시지 불가 (ex. #{상품명} #{송장정보})
#{CLUB_NAME} #{BOOK_DATE} #{BOOK_TIME} #{APPL_NAME}님 #{PHONE} #{AMT} #{MEMO}
(4) 장바구니 상품 삭제 예정 안내 메시지 불가
안녕하세요.
#{NAME}님 혹시 장바구니에 담긴상품 잊지않으셨나요?
꼭 확인해주세요!
#{PRODUCT_LIST}
(5) 특가 상품 알림 메시지 불가
OO GOLF 특가알리미
#{월/일(요일)} 1박2일#{지역} #{상품명}#{간단포함사항}#{상품가} 진행 희망 시 연락 바랍니다.
(6) 생일 축하 메시지 불가
[OO병원 건강증진센터]
#{이름}님, 생일을 축하드립니다.
(7) 설문작성요청 메시지는 가능하나, 설문작성시 자체 포인트 또는 쿠폰 제공 안내는 불가(별도의 상품 가능)
#{계약자명}님 OOO 멤버스 상품을 구매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1초 설문하고 포인트 받아가세요!
설문조사 바로가기 ▶ #{URL}
(8) 카카오페이가 아닌 결제/송금수단을 특정하여 '결제하기', '송금하기' 또는 '송금받기'를 직접 유도하는 메시지
불가 (단, LG CNS의 다음 프로필만 승인 : [그룹]세계로시스템, @아이비솔루션즈, @한림대학교성심병원_알림톡
@한림대학교성심병원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춘천성심병원 @한림대학교동탄
성심병원 @한림대동탄성심병원수납)
#{NAME}님 상품이 모두 입고되었습니다.
배송비를 결제해 주세요.
- #{COMPANY}
(9) 장바구니 등록 상품 안내
[#{고객명}]님 장바구니에 담은 뒤 #{3일}이상 구매하지 않은 상품이 #{4개} 있습니다.
잊기전에 구매하세요.
☞ #{URL}
(10) 쇼핑몰에서 클릭했던 상품 안내
안녕하세요#{고객명}님,
#{고객명}님께서 클릭하셨던 상품을 한번 더 보여드릴께요^^.
링크를 통해서 바로 확인하세요!
#{URL}
(11) 아파트 관리비, 통신 사용료 등의 청구서에 납부를 안내하는 내용이 포함된 경우
#{OOO 고객님},귀하의 #{2017년 3월} #{자동차세} 고지서가 발송되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납부 가능합니다.
(12) 앱 다운로드 안내 및 URL
더 자세한 사항은 앱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운받기 : HTTPS://APPSTO.RE/KR/_OOOOO
(13) 수술/진료/검사 후 안부 문자
#{성명}고객님 #{병원명}입니다.
어느덧 수술 하신지 3개월이 경과 되었습니다. 수술하신 부위는 좀 어떠신지요?
궁금한사항 있으시거나 경과예약시 언제든 연락 주세요^^
[OO성형외과]
경과예약: 02-123-4567
(14) 전화통화 후 수신자의 요청 없이 자동으로 발송하는 안내
[#{업체명}]
전화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선상 문의하신 매장정보를 안내해 드립니다.
*매장전화: #{매장번호}
*상점 정보 보기: #{URL}
(15) 카카오톡 채널 추가 후, 발송되는 카카오톡 채널 추가 확인 메시지
OOO의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다양한 이벤트 소식과 유용한 정보를 메세지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있는 그대로 아름다운 나를 사랑하는 또 하나의 방법 _ OOO
(16) 카카오톡 채널 추가 후, 2년 주기로 발송되는 수신동의 확인 메시지(일반적인 광고수신 동의 확인은 가능)
[정기적 수신동의 확인 안내]
안녕하세요, OOO입니다.
이 메시지는 정보통신망법에 따라 2년마다 발송되는 광고성 정보 수신동의 확인메시지 입니다.
▶이전 수신동의일자 :
앞으로도 유익한 소식과 다양한 혜택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메시지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홈>친구차단" 버튼을 눌러주시거나 내 플러스친구 목록에서 차단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카카오메시지 > 알림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림톡 템플릿 검수 개편 추가 안내 (0) | 2023.11.03 |
---|---|
알림톡 템플릿 검수 개편 안내 (0) | 2023.11.03 |
알림톡 템플릿 등록하기 (0) | 2023.11.03 |
카카오톡 알림톡이란 ? (0) | 2023.11.03 |